< Previous문화예술 산책 78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된 7점의 원화 작품을 포함하여 총 170여 점의 작품이 선보인 『마르크 샤갈 특별전: MARC CHAGALL Beyond Time』 전시 관람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작품의 수가 적지 않은 만큼 샤갈의 다양한 영혼 세계 를 엿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유럽 최고의 예술가로 손꼽히는 마르크 샤갈의 꿈속을 시대와 장소를 넘나들며 여행해 보자. 사랑하는 이와 다정하게 손잡고 작품들 사이를 천천히 산책해 보면 더 좋을 것이다. 필자의 미술 활동을 통한 마음챙김 방법 소개 필자(문지영)는 평소에 ‘예술(특히 미술) 활동’을 통해 마음 을 꾸준히 챙기고 있다. 일명 마음챙김 방법이자 취미이며 특 기이다. 종종 그림그리기와 가끔은 만들기를 주기적으로 반복 한다. 선 긋기, 형태를 자유롭게 그리기, 다양한 색을 칠하기 등의 활동을 하면서 마음이 평안하게 정리 ․ 정돈 되는 경험을 깊게 하고 있다. 특히 각종 재료를 사용하며 ‘색칠하기’를 통해 고단한 일상과 과거의 그 어떤 사건 ․ 사고에 대한 치유와 치 료, 위로, 심미적 체험을 모두 얻고 있으니, ‘색’이 주는 심리 적인 영향과 효과를 인정하게 된다. 그림을 직접 그리지 못하겠다는 분들께는 ‘예술(그림 포함) 감상’을 권한다. 《마르크 샤갈의 그림 감상》은 마음의 치유를 위해 매우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샤갈 그림의 ①<형태 가 주는 자유로움>은 일상의 강박을 내려놓게 한다. ②<선명 하고 과감한 색채>를 감각세포 그대로를 켜고 몰입해서 혹은 멍때리기를 통해 접하다 보면 그 색이 온전히 내 마음 안에 깊 숙이 들어와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 줌을 느끼게 된다. 그림이 주는 위안과 평안을 직접 체험해 보시길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다. 필자가 이곳에 매회 쓰고 있는 <문화예술 산 책> 코너의 예술작품들을 통해서도 간접 체험이 가능할 걸로 본다. 본 작품들을 직접 현장에 찾아가서 감상하면 가장 좋겠 고. 독자분들께 예술이 심신의 평화를 가져다주길 소망하며 오늘의 연재를 마친다. <그림 20> 필자가 마음챙김을 위해 자유롭게 그리고 색칠한 작품들: 『Have a Nice day Ⅰ』, 『Have a Nice day Ⅱ』, 2025년, (작은 작품): 22.0×22.0 cm, (큰 작품): 53.0×45.5 cm, 아크릴화 (ⓒ문지영 그림) <그림 21> 필자가 마음챙김을 위해 자유롭게 그리고 색칠한 작품들: 『LOVE & HEARTs』, 2025년, 53.0×45.5 cm, 아크릴+색연필+펜+ 반짝이 부착 (ⓒ문지영 그림)<제6편> 마르크 샤갈 특별전: MARC CHAGALL Beyond Time Vol. 27, No. 3 79 ●● 저자 소개 문지영 박사는 서울대학교 협동과정조경학과에서 <조선시대 교량의 문화경관 해석: 연결, 교감, 상징(2012년)>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유신 구조부에서 2003년부터 2014년까지 장대교량을 중심으로 한 국내 ․ 외 교량경관설계업무를 주로 담당했으며, 대학에서 강의 후 현재는 책과 칼럼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작가로 활동 중이다. 대표 저술서로는 ■내려놓기(2022년, 교보eBook) ■숫자로 보는 대한토목학회 70년(토목 70(1951-2021), 그리고…)(2021년 공저, 페이퍼북+eBook), ■내가 사랑한 디노베이터 (2020년 공저), ■서울대학교 토목공학의 100년 돌아보기(2016년 공저), ■자연과 문명의 조화, 토목공학(2015년 초판, 2018년 개정판 공저, 초판3쇄&2판2쇄, 2016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자연과학부문 선정, 2018년 개정판 공저), ■미학적으로 교량보기(2014년, 2015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자연과학부문 선정, 2014년 대한토목학회 저술상 수상), ■상상 그 이 상, 조선시대 교량의 비밀(2012년 초판, 초판3쇄, 2013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선정), ■생각을 말해봐(2015년 공저), ■현대 경관을 보는 열두 가지 시선(2006년 공저) 등이 있으며, ■토목기술사의 비밀노트(2024년, 2024년 대한토목학회 저술상 수상), ■토목, 인생, 무엇이 궁금해?(2023년, 2023년 대한토목학회 저술상 수상), ■다리 구조 교과서(2017년)는 감수를 했다. 유튜브 SNU GSES 2022 Alumni Talk 50 - ‘나답게 : 토목과 디자인 그리고 조경의 경계를 넘나드는 삶’ 영상에서 자세한 저자 소개를 담았다(2022년). 현재 도로교통협회 도로교통저널에 <문화예술 속 교량의 미학>을 연재 중(2023년 봄호부터)이며, 대한토목학회 학회지에는 <문화예술 속 토목구조물의 미학>을(2024년 3월호부터), 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학회지에는 <문 화예술 산책>을(2024년 6월호부터) 연재하고 있다. sieyoungmoon@gmail.com80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DL이앤씨 GTX-A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 프로젝트 GTX-A 노선 준공: 창의성 ․ 예술성 ․ 사용편의성 ․ 친환경성 ․ 친경관성에 관하여 1. 사업의 개요 GTX-A 노선은 수도권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도시 간 초고속 연결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을 가능케 하는 교통망 구축을 위해 추진된 초대형 광역급행철도 사업이다. 단순한 철도 인프라 구축을 넘어, 도시미관, 환경 보전, 주민 편의 등 다각적 인 요소를 고려하여 설계, 시공되고 2024.12.28. 개통되었다. 본 내용은 적기준공 후 시민에게 교통편의를 제공중인 GTX-A 구조물 설계와 시공 단계에서 보여준 창의성, 예술성, 사용편의성, 친환경성, 친경관성의 다섯 축을 중심으로, 실제 적용된 기술과 사례, 그리고 그 효과를 설명한다. GTX-A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는 본선터널 42.635km, 정거장 5개소, 입출고선 터널 2.451km, 차량기지 1개소, 변 전소 1개소, 대피터널 2개소, 환기구 25개소 구성되어 있고, 정거장은 터널정거장 형태로 상부 개착대합실과 주출입수직 구가 연결되는 형태로 계획, 시공완료되었다. 오준근(DL이앤씨 토목스마트엔지니어링팀 부장) 방상혁(DL이앤씨 토목스마트엔지니어링팀 팀장)Vol. 27, No. 3 81 국내사업 2. 창의성 (혁신적인 노선 설계) GTX-A 노선은 수도권의 복잡한 지상 및 기존 지하철 인프라와의 간섭을 줄이기 위해, 기존 곡 선 노선의 한계를 극복하는 대심도 터널을 채택하였다. 터널위치는 지하 약 50~60m 깊이로 설계되어, 도시 상부 공간을 보존하고, 노선의 직선화를 실현하였다. 이로 인하여 기존 지하철(표정속도 30~60km/kr)보다 빠른 운행 속도 (표정속도 100km/hr, 최고시속 180km/hr)를 확보함으로써 출퇴근 시간 단축 (파주-서울역 구간 60분→20분) 등 수도권 시민 교통사용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하였다. 3. 예술성 (웅장한 터널 디자인) GTX-A 노선은 단순한 기능적 인프라를 넘어, 도시의 상징적 구조물로서의 역할을 하기위해 터 널 정거장의 대공간화를 설계 반영하였다. 복층형 대단면 터널을 적용하였다. 특히 폭 30.65m로 준공된 국내 최대 크기 터널정거장인 서울역 설계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요사항으로 검토하였다. 서울역 터널정거장 단면도심지 정거장구간 굴착계획지반 불량구간 보강계획 ∙ 굴착전 선보강을 통해 기존 정거장 구조물 영향 최소화 및 굴착시 암반변형 최소화 ∙ 터널 안정성 확보를 위한 지반 및 차수보강 계획과 굴진장 최소화를 통한 주변 구조물 영향 최소화82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프로젝트소개 시공 단계에서는 고품질 라이닝 콘크리트와 정교한 마감 처리를 통해, 설계된 웅장한 단면이 그대로 구현되도록 시공 하였다. 터널 내부의 공간감을 극대화하도록 계획하였다. 내부의 마감재는 내구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시공하였다. 4. 사용 편의성 (승객 중심의 공간 배치) GTX-A 노선의 설계에서는 승객들이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각 역의 대합실, 승강장, 개 찰구 등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단순하고, 심플한 동선으로 계획하였다. 혼잡도가 큰 서울역은 승강장 폭을 9.5m로 적용하여 타 역 대비 30%이상 큰 대기 공간을 제공하였다. 또한 1호선, 4 호선 승객 동선을 명확하게 구분하므로써 환승 시 혼잡을 줄일 수 있도록 설계 시 시뮬레이션을 통해 각 공간의 크기와 위 치를 결정하였다.Vol. 27, No. 3 83 국내사업 폭 : 25.7m, 높이 :17.4m, 굴착단면적 : 386m2폭 : 30.7m, 높이 : 20.1m, 굴착단면적 : 532m2 승강장 폭원 6.9m (운정, 킨텍스, 대곡, 연신내)승강장 폭원 9.5m (서울역) 시공 시 터널-횡갱 등 구조물 간 연결이 많은 설계 특성을 고려하여 연결부에 굴착 및 라이닝 타설을 정밀하게 관리하 여 시공하였다. ① 대합실 시공② 터널정거장 구조물 시공 ② 터널정거장 구조물 시공② 터널정거장 구조물 시공 ③ 연결 경사갱 시공④ 횡갱-경사갱 연결부84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프로젝트소개 5. 친환경성 (친환경 터널 공법 적용) 광화문~서울역까지의 구간은 핵심 도심지 구간으로 운행중인 지하철(1, 2, 3, 4, 5호선) 하부 를 통과하고, 안정성과 시공 효율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최적 굴착공법 계획이 필요하여, 발파굴착에 따른 위험요인을 배 제하고 쾌적한 도시문화공간 보호를 위해 상명대 인근부터 숭례문 인근 약 4.1km 구간에 Gripper TBM (직경 11.6m)을 적용하였다. 국내에서는 직경 ∅10m 이상의 대단면 Gripper TBM 적용사례가 없어 시공 리스크 최소화 방안으로 Gripper TBM 굴진시 지반조건 등에 의해 발생하는 시행오차와 내공 변형량을 고려하여 시공여유 50mm를 적용한 단면계획을 수립하 였다. TBM 터널하부에는 열차운행에 따른 피로하중 누적으로 인한 구조물 안정성을 확보하고, 장기적인 침하를 억제에 유 리한 롤러다짐 콘크리트 채움공법을 선정 적용, 시공완료 하였다. 시공여유 개요도롤러다짐 콘크리트 채움 본선구간 중 Gripper TBM 터널단면은 TBM 장비형상을 고려하여 원형단면으로 선정하였으며, TBM 초기굴진을 위 한 파일럿 터널은 TBM 장비의 stepping을 위한 하부 공간확보와 TBM 장비의 안정적인 벽면지지를 위한 그리퍼 형상 및 위치를 고려하여 선정하였다.Vol. 27, No. 3 85 국내사업 01. 메인드라이브 조립02. TBM본체 조립 04. 커터헤드 조립03. 헤드쉴드 조립 05. 갠트리#5 조립06. 갠트리연결 Gripper TBM은 발주, 설계 및 운송되어 대피터널#1을 통해 갱내 반입 후 2022년 06월 굴착 착수하였다. 굴진 시 RPM 평균 3.5~4.1수준을 유지하였고, 일굴진량 약 10m 수준으로 굴착 완료하였다. 6. 친경관성 (지하 터널을 통한 경관 보호) GTX-A는 도시 경관을 해치지 않기 위해 전 구간을 지하에 건설하였다. 지상은 기존 건 축물과 자연 경관이 그대로 유지되며, 도심 미관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고속 교통망을 확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터널의 깊이와 위치를 신중히 검토하여 도시 내 주요 건축물과의 간섭을 최소화하였다. 지상부 공사 인 수직구 구간에 대해서는 각종 인허가 조건에 따른 지상부 원상복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였다. 그 결과 기존 도시 경관 은 보존되었고, 공사 완료 후 주변 환경과 공사 전 환경 간의 이질감이 전혀 없는 조화로운 도시 공간이 확보되었다.86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프로젝트소개 상부절개도 대곡역 연신내역 (지상 공간 활용 최적화) 지하 터널로 인해 확보된 지상 공간은 녹지 및 보행자 친화적 공공 공간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는 도시 내 토지의 효율적 사용과 함께, 주민들에게 쾌적한 생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고려 되었다. 연신내역의 경우는 도시 재개발 및 녹지공원조성 계획과 연계하여, 역세권 주변의 공간 활용 방안을 마련하였다. 시공 후 지상 공간은 보행자 도로, 공원, 녹지 등으로 재개발되어 도시 미관을 개선하고 주민 생활환경 향상에 기여하였다. 상부절개도 운정역 킨텍스역Vol. 27, No. 3 87 국내사업 7. 결 론 GTX-A 노선은 창의성, 예술성, 사용편의성, 친환경성, 친경관성의 다섯 가지 핵심 요소를 균형 있게 반영한 혁신적 인프라로 구축되었다. 대심도 터널 도입으로 복잡한 수도권 교통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으며, 웅장한 터널 디자인과 미적 요소를 반영하여 도심의 상징적 인프라로 자리매김하였다. 또한 승객 중심의 공간 배치와 효율적 환승 동선을 구현 하여 이동 편의성을 높였고, TBM 터널 공법 적용으로 소음과 진동 등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였다. 더불어 전 구간을 지하 에 건설함으로써 도시 경관을 보존하고, 지상 공간을 녹지 및 보행자 친화적 공간으로 전환하여 도시 미관을 개선하였다. GTX-A 노선의 준공을 통해 대심도 터널 및 복합 인프라 프로젝트의 효용성과 기술적 완성도가 입증되었다. 이러한 성과는 향후 추가 노선 개발과 도시 교통망 혁신에 모범적인 모델로 자리매김하였으며, 도시와 국가의 경쟁력을 한층 높 이는 데 기여하였다. GTX-A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기술 혁신과 미적 가치를 결합한 새로운 인프라 모델로 구현되 었으며, 앞으로 관련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다양한 프로젝트와의 연계를 통해 보다 쾌적하고 효율적인 도시 환경이 마 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GTX-A 노선에서 구현된 다섯 가지 가치는 터널공학적 성취와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대심도 직선화 설계는 창 의성과 사용편의성을 동시에 확보하였으며, 대단면 터널 정거장의 대공간 처리와 예술성을 실현하였다. 또한 Gripper TBM 적용과 같은 친환경적 굴착공법은 소음진동과 관련한 환경 영향을 최소화로 공사중 주변 문화재 및 중요구조물 안 정성을 보장하였다. 전 구간을 지하화하여 도시 경관을 보존한 계획은 친경관적 가치를 극대화하였다. 이처럼 GTX-A는 터널공학적 기술혁신을 기반으로 다섯 가지 가치를 조화롭게 구현한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으며, 향후 국내외 대규모 지 하 인프라 사업의 새로운 표준으로 기능할 것이다. [본 기사는 저자 개인의 의견이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의 공식입장과는 무관합니다.]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