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evious108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는 부지확보, 도로 및 지장물 간섭, 민원 등의 사유로 더 이상 지상도로 건설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따라서, 향후 늘어 나는 교통량을 해소하기 위해서 도로의 지하화가 필요한 상황으로 서울에서는 서부간선도로와 동부간설도로 등 주요 간선도로를 시작으로 기존도로의 지하화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서울과 위성도시 간에 도로도 대심도 터널을 이용하여 고속화도로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터널은 수도권내 대심도 터널에 고도의 기술과 자본이 집중되어 투자될 것 으로 앞으로도 터널분야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다양한 산악지대와 지하철 등 터널공사를 통해 터널기술 및 시공노하우가 축적되어 왔습니다. 축적된 노하 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채널터널(영국과 프랑스 연결하는 해저터널)처럼 국가간 해저를 연결하는 터널공사를 건설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개발하고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자신감과 기술력을 키우시길 바랍니다.7PM /P 109 ÀÀÀ Íìì ÏÀùÁÂ ì æ ÁÀó ó ûìæ Àóä ÀËÀ$. À æÀ óó óÀ 5#.ìÁ ìË ì 5#.Â5#. 5#.회원칼럼 110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TBM을 실제로 접하지 못했던 저에게 그 교육은 TBM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도록 도와주었 습니다. 지도교수님과 함께 참석하였던 학회장은 멋진 곳이었습니다. 토목 분야의 내로라하는 전문가들이 만남의 장 을 이루고 서로의 연구를 소개하는 것이 멋있었습니다. 어쩌면 제가 살아온 삶보다 긴 시간동안 한 분야에 집중하고 연구하였을 그 모습이 대단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학문의 발전이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뤄지고 그 안에 수많은 노력 이 필요하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인해 많은 학회장에 가지 못한 것이 아쉽지만 그 자리에 참석한 이후 저도 이 사회의 일원이 되고 싶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졸업 후 입사한지 한 달이 지나가는 지금, 그저 졸업생에 가깝습니다. 대학생과 대학원생의 공부가 다르듯 회사생 활을 하며 모든 것이 새롭고 배워야 할 것이 많습니다. 이게 맞는지, 잘하고 있는 건지 생각될 때가 많고 앞으로 잘 해내갈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도 많습니다. 이런 질문을 스스로 계속 하겠지만 현재에 집중하고 눈앞에 닥친 일을 열 심히 하다 보면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제가 있는 자리에서 실무를 배워가며 한 분 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터널지하공간학회 봄학술발표회에서 김범주 지도교수님, 연구실 동료와 함께7PM /P 111  #&4&50#FKJOH4FPVM5POHLZFOH ÁìÁ ì ì ÀìÀ ÀÁì Àè ÇÀ  112 Ç óÀÀü ý ìÀ À À  ,59À Ò ó À ìÀ Ò Âó À À À ÂìÀ ì ìÀÀ'5" Àù'5"À À ÂÀÀì À Ä ì7PM /P 113   ÀÀ ì ÀÂ ì æ À  '5"ìóì Àü Àì ÒÀ À äÀÀ ì 5$3543 Ä À ìÀ ì XXXFOXJLJQFEJBPSH 5SBOT 4JCJS+1( 5$3 5SBOT$IJOB 3BJMXBZLN LN 543 5SBOT4JCFSJBO 3BJMXBZ LNLN 543 5$3_ 543114 ììó LN LNÀóóì ÀäÀ æóìNÀ ä Áê ÀÏ ÁÀ N æì5#. æä5#.æ ìæ À Âææ ÀÀ æÂ À À  ìLN ÂäÇ ì ÏÂ5#.ì À Á5#.ä 5#. Â7PM /P 115  þæää æ Àì ÂÀ ÀÂ Ïæ À LN äÀì æÀ ó ÂÂóÁ Â ä æ_LN ÒÀÒæÀ LNê æÂ À Á Àì Óì äÀ N $JUF&VSPQF æêÒ ì116 ä äÀ Àæ Àì ÁÏ äLN À ìÀ äLN À äLN óÀ ì äLNÁ ùÀ 5$35437PM /P 117  ìì æì Ò 5SBJO 'FSSJ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