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evious기술강좌 시리즈: 도심지 지하공간 개발과 대심도 지하인프라 구축 제7강. 홍콩의 지하공간 개발과 활용에 관한 고찰 78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ment-While-Drilling) 시스템이다. 통합 센서세트가 있는 드릴링 붐이 장착된 전기 유압식 드릴링 점보는 발파공의 드릴링 성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추가 해석을 위한 엔지니어링 데이터 수집에 사용된다. ∎ 스마트 로봇 응용 분야 혁신적인 스마트 안전 조치는 STSTW의 접근 터널과 동굴의 굴착 및 건설 중에 개발되어 채택되었다. 사용된 많은 스마트 안전 조치 중 하나는 지하공동/터널 발파 작업에서 시공위험을 줄이고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설계된 RSRS(Resident Site Robotic Supervisor)이다. RSRS는 LiDAR 장치를 이용한 공기질 모니터링 및 굴착면 측량 등 현장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을 위한 다기능 모바일 플랫폼 역할을 하는 무인 로봇 자동차로 구성된다. 3.7 기타 주변 커뮤니티와 일반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지하 공간의 활용을 대규모 개발로 확대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 다. 실제로 새로운 MTR 프로젝트 중 일부는 인구 밀도가 높은 주거 지역과 가까운 곳에 지하공동과 지하공간을 건설하고 있다. 홍콩에 는 지하공간을 지하공동뿐만 아니라 도시의 깊은 지하실로 활용한 사례가 많이 있다. 이러한 시설 중 일부를 연결된 지하도시로 통합 하는 것은 다양한 쇼핑 및 소매 단지와 연결되는 Tsim Sha Tsui 및 Tsim Sha Tsui 동부 역의 성공적인 통합을 통해 입증된 것처럼 연결된 지하도시 공간의 느낌을 더욱 확장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4. 홍콩의 지하공간 개발 홍콩에서 지하공간 개발은 공간을 창출하고 연결성을 향상시키는 지상 솔루션이 물리적 또는 환경적 제약으로 인해 배제되는 밀집 된 도심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지하실은 개발 제약이 있는 개별 건물의 공간 사용을 최적화하기 위해 건설된다. MTR 역은 일반적으 로 인근 개발과의 연결 노드를 형성하는 반면, 개별 개발 간의 직접적인 지하 연결은 관리 및 책임 문제로 인해 상대적으로 드물다. 전 세계적으로 지하공간을 대규모로 개발한 사례는 지하공간 이용을 신중하게 계획할 경우 주목할 만하다(그림 18). 이는 특히 공간 생성, 연결성 향상 및 인프라 재편성과 관련하여 밀집된 개발 지역의 건축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스펙트럼의 지속 가능한 솔루 션의 문을 열 수 있다. <그림 19> 지하공간 개발의 대표적인 사례제7강. 홍콩의 지하공간 개발과 활용에 관한 고찰 Vol. 26, No. 1 79 지하공간의 활용도를 높이는 것이 상당한 계획 및 개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를 위해 CEDD는 체계적이고 전체적인 방식으로 지하공간 자원의 활용을 강화하기 위해, 특히 상업 및 기타 커뮤니티 사용을 위한 도시 공간을 조성하고, 도시 연결성을 강화하고, 지상의 혼잡한 도시 환경을 개선하는 연구를 시작하였으며 연구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4.1 범위 연구 2013년 후반에 시작되어 2016년까지 완료되는 “홍콩 도심지의 지하공간 개발에 관한 지역 전체 연구”에 대한 범위 지정 연구는 홍콩의 도심지에서 지하공간 개발을 구현하는 데 있어 주요 문제, 기회 및 제약 조건을 식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고 구현시 제약/문제를 식별하기 위한 지하공간 개발 옵션의 적용 가능성과 실행 가능성을 검토할 목적으로 홍콩의 여러 지역 에 퍼져 있는 일부 기존 도시 지역을 선택했다. 이들은 기존/계획된 MTR 스테이션의 근접성에 위치하고, 규모가 큰 공원 또는 개방 공간을 가지며, 상업적, 사회적 또는 관광 활동의 주요 노드에 속하는 것과 같이 공간 창출 및 연결성 향상의 이점을 만들기 위해 지하공간을 개발할 수 있는 더 높은 잠재력을 갖도록 하는 가장 일반적인 도시 셋팅을 총괄적으로 나타낸다. 이 지역 전반의 검토는 일반적으로 홍콩의 도시 환경에서 지하공간 개발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며 제한된 토지 자원과 열악한 연결성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 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기존 도시 지역의 개발 잠재력을 발휘하고 현재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차원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장기적으로는 혼잡한 도시 환경에서 다양한 토지 이용을 위한 솔루션 공간의 추가적인 소스도 제공한다. 지역의 수요와 관심을 고려하여 지하공간 개발 내에서 다양한 토지 이용(예: 커뮤니티, 문화, 오락)을 수용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어 지하공간의 활력과 매력을 향상시킨다. 지하공간의 다양성은 광범위하게 확립되어 있지만, 개별 지역의 개발 잠재력은 기존 도시 상황에 의해 제한될 수 있으며 제안된 토지 이용 중 일부는 수요가 부족하거나 인접한 지역의 호환되지 않는 환경으로 인해 현재 완전히 정당화되지 않을 수 있다. 노후지구의 경우 재개발이나 활성화 시기는 지하공간 개발 옵션을 타당하고 타당하게 만드는 촉발 요인이 될 것이며, 이는 신표면 개발과의 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가져오며, 전체 지역의 전반적인 개발 잠재력을 극대화할 것이다. 이미 과밀화된 도시 지역으로의 과도한 교통 및 보행자 흐름을 방지하는 것은 도시 지역의 지하 공간 개발 시 해결해야 할 주요 문제 중 하나로 식별된다. 또한 건설 단계에서 실질적으로 종합적인 교통 관리 계획을 이행하고 잘 계획된 건설 순서를 채택함으로써 교통 및 사회적 영향(예: 지상 시설 교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물리적 장애물(예: 유틸리티, 터널)이나 법적 장애물(예: 사유지 경계)도 지하공간의 개발 잠재력을 크게 제한할 수 있다. 이러한 장애물은 장기적인 지하공간 개발을 수용하기 위해 신규 개발 또는 재개발 지역에 대한 전체적인 지하 마스터 계획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대중교통 인터체인지(PTI), 폐기물 수거장(RCP), 변전소(ESS)를 수용하기 위한 지하 공간의 잠재적 활용도 검토되었다. PTI와 RCP 의 재배치는 기술적으로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대형 차량 램프와 환기 구조물로 인한 토지 점유로 인해 기본적으로 토지 이득 이 상쇄된다. ESS를 지하로 재배치하는 경우 기술적 어려움(예: 복잡한 케이블 네트워크 재구성)과 잠재적인 위험(예: 홍수, 환기 시스 템 장애로 인한 과열)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표면과 지하공간을 통합적으로 계획하면 새로운 인프라 시설을 지하에 배치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 “선택된 전략적 도시 지역의 지하 공간 개발에 관한 시범 연구”에 대한 현장별 연구는 2015년 6월에 시작되어 2017년까지 완료되었 으며, 특히 선택된 4개의 전략적 도시 지역, 즉 침사추이 서부, 코즈웨이 베이, 해피 밸리 및 애드미럴티/완차이(그림 19)에서 지하공간 개발의 전반적인 기회와 과제에 대한 평가에 중점을 두었다. 지하공간 개발 전략은 생활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간 연결성을 강화하며, 해당 지역의 개발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사용 가능한 공간을 창출한다는 관점에서 수립될 것이다. 4개의 연구 지역은 상업, 레저 및 레크리에이션 핫스팟이고 개발 잠재력이 높기 때문에 선택되었다. 이들은 인근 지역으로의 교통 허브 역할을 하는 기존 기술강좌 시리즈: 도심지 지하공간 개발과 대심도 지하인프라 구축 제7강. 홍콩의 지하공간 개발과 활용에 관한 고찰 80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또는 계획된 MTR 노선을 따라 위치한다. 그러나 제한된 토지 자원으로 인해 이들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이 저해되고 있으며, 경제 변화로 인해 유입된 대규모 인구와 교통 흐름을 수용하기에는 도로 공간이 부족하다. 신규 및 계획된 개발/재개발 프로젝트와 이들 지역 내 대규모 공원 또는 여가 공간은 지하공간 개발에 적합한 조건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표는 이들 지역에서 지하 공간 개발을 채택할 때의 전반적인 장점을 확립하고, 각 지역에 대한 지하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며 잠재적인 우선순위 프로젝트를 식별하는 것이다. 적절한 경우 추가 실현을 촉진하기 위해 각 우선 순위 프로젝트에 대해 광범위한 기술 평가도 수행되었다. (a) Mount Davis and Kennedy Town(b) Mui Wo - Integrated Cavern Scheme <그림 20> 홍콩의 지하공간 개발의 대표적인 사례 4.2 개선된 계획개념 : 다차원 계획 지속동굴 개발의 이점을 극대화하려면 현재의 계획 관행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전통적인 토지 계획에서는 일반적으로 인접 지역과 의 표면 네트워크, 연결 및 상호 작용을 고려한다. 그러나 그러한 계획 실행은 두 가지 차원의 맥락에서 매우 제한되어 있다. 홍콩의 개발 가능 토지가 제한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계획적 관점을 지하 차원으로 확대하고 입체적 관점에서 활용 가능한 공간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적절한 상황에서는 4차원(4D) 접근 방식을 채택할 기회도 있으며, 공간 사용을 계획하는 데 ‘시간’이 필수적인 고려 사항 이다. 전략은 더 이상 단일 영구 사용으로만 제한되어서는 안 된다. 대신, 향후 다양한 단계에서 공간 활용을 적절히 고려해야 한다. <그림 21> 지하 채석장이 창고 및 물류 허브로 변신 (미국, Springfield)제7강. 홍콩의 지하공간 개발과 활용에 관한 고찰 Vol. 26, No. 1 81 신중한 계획을 통해 가까운 미래와 먼 미래의 토지 이용을 적절하게 구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하공간에 다양한 용도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지하채석장 겸 동굴개발은 4D 계획 접근 방식의 개념을 보여주는 훌륭한 예이다. 적절한 계획과 설계를 통해 콘크리트 및 아스팔트 생산 공장이 있는 지하채석장 운영은 자체 자금 조달이 가능하거나 심지어 수익성 있는 사업이 될 수도 있다. 단기에서 중기적으로는 생성된 지하동굴 공간을 장기적으로 다른 전략적 용도로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이점을 실현할 수 있다. 다양한 기간에 따른 지하자원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미국 미주리주 스프링필드의 지하채석장은 채석장 작업이 완료된 후 동굴 공간을 창고 및 물류 허브로 바꾸는 성공적인 사례 중 하나이다. 4.3 지하공간관련 정보 공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지하공간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토목공학개발부(CEDD, Civil Engineering and Development Department) 는 2012년 9월 “지하동굴개발을 위한 장기 전략”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본 연구에서 정책 지침을 공식화하고 지하동굴 마스터 플랜 을 준비하며 적합한 정부 시설을 위한 체계적인 이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관련 기술 지침을 검토하고 민간 부문 참여 를 위한 메커니즘을 개발하였으며, 관련 이해관계자들과의 공개 참여 및 협의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지하암석 동굴 계획은 2013~2016년 정책 연설에서 강조되었으며, 1980년대 초부터 CEDD는 암석 동굴 개발의 기술적 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일련의 연구를 수행해 왔다. ∙ 지하 석유 저장 연구 - 1982∙ 지하 공간의 잠재적 이용에 관한 연구(SPUN) - 1990 ∙ 동굴 프로젝트 연구(CAPRO) - 1991∙ 동굴 지역 연구(CAS) - 1994 CEDD는 그림 2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하공동에 관련 웹사이트 [www.cavern.gov.hk]를 운영하여 홍콩의 지하공동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하도록 하고 있으며, 지하공동 연구보고서 및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그림 23). <그림 22> 홍콩 지하공동 사이트 www.cavern.gov.hk기술강좌 시리즈: 도심지 지하공간 개발과 대심도 지하인프라 구축 제7강. 홍콩의 지하공간 개발과 활용에 관한 고찰 82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그림 23> 지하공동 및 지하공간개발에 관한 보고서 및 가이드 5. 홍콩의 지하동굴개발 방향과 전망 홍콩의 도시 지역은 향후 개발을 위해 제한된 토지로 밀집되어 개발되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발전한 복잡한 도시 구조는 건축 환경 개선에 많은 제약을 가했고 도시 지역의 성장 잠재력을 제한했다. 가파른 언덕을 지닌 홍콩의 지형적 환경 역시 도시 확장의 범위를 제한하고 있다. 지하공동과 지하공간은 홍콩의 인구와 경제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토지 자원을 확장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장기적인 토지 공급의 실행 가능한 원천이다. 해외 경험을 바탕으로 홍콩 상황에 참고 가치가 있는 광범위하고 유익한 용도에 적용 가능성이 열려 있을 수 있다. 높은 토지 및 부동산 가치를 고려할 때 지하공동 및 지하공간 개발은 다른 지상 옵션과 비교하여 경제적 으로 실행 가능한 솔루션이 될 수 있다. 계획 및 실현에 있어 적극적이고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지하공동 및 지하공간 개발이 토지 공급을 늘리는 지속 가능한 수단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이러한 ‘숨겨진’ 토지 자원의 사용을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홍콩의 지하공동개발은 새로운 토지 공급원으로 간주되고 있다. 적절한 정부시설을 지하공동로 이전함으로써 원래 토지와 인접한 토지를 주택 및 기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이 토지는 특히 도시지역 근처나 그 지역의 귀중한 자원이다. 보기 흉하고 악취가 나는 하수 처리장 및 쓰레기 이송 스테이션과 같은 “Not-in-My-Backyard” 시설을 설치함으로써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더욱이, 지하공동을 지하안치소, 데이터 센터 및 실험실과 같은 혁신적인 용도로 활용하면 다른 용도를 위해 귀중한 지상토지 를 절약할 수 있다. 홍콩은 2014년 토지공급 전략강화 연구에서 선정된 3개 정부시설의 부서는 이러한 시설을 지하공동으로 이전하기 위한 시범계획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시작했다. 토지 공급을 늘리는 지속 가능한 수단이 될 수 있도록 RCD 계획의 계획 및 실행에는 전체적인 접근방식 이 필요하다. 더욱이, 저장 시설, 창고, 데이터 센터와 같은 많은 민간 시설이 지하동굴이 제공하는 상대적으로 더 안정적이고 안전한 환경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민간 부문의 참여가 계획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 홍콩 정부는 지하공동 마스터 플랜 과 정책지침을 마련해 지하공동개발을 위한 장기 전략을 수립해 나가고 있다. 또한, 도시지역의 기존 건축물이나 계획 중인 건축물의 제7강. 홍콩의 지하공간 개발과 활용에 관한 고찰 Vol. 26, No. 1 83 지하공간을 연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연구하는 등 도시지역 지하공간 개발의 가능성도 모색중이다. 일반인은 연구 관련 정보를 위해 이 웹사이트의 주요 주제 아래의 다른 섹션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하공동개발은 장기적으로 홍콩의 인구와 경제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개발 가능한 토지를 만드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토지 공급원 중 하나이다. 과거 홍콩은 개별 프로젝트 기반으로 주로 민폐시설 수용을 위해 지하공동을 활용하는 이점을 누려왔다. 해외경험을 바탕으로 지하공동의 적용 가능성이 더 다양한 용도로 확장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최근 지하공동 마스터 플랜이 시작되면서 다양한 토지 이용을 위한 수많은 지하동굴 프로젝트가 다양한 전략적 지하동굴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다. 도시 계획의 방향은 2D 접근 방식에서 다양한 기간에 걸쳐 지하공간 자원을 활용하려는 관점에서 보다 비전적인 다차원적 관점으 로 이동했다. Sha Tin 하수 처리장을 동굴로 이전한 것은 홍콩 지하공동개발에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다. 혼잡한 도시 지역에서 귀중한 토지 자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하공동을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채택된 암반보강 접근방식은 미래 지하공동 프로젝트를 위한 보다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설계 개념을 향한 패러다임 전환 역할도 한다. 새로운 시대로 나아가는 지하공동 마스터 플랜은 지원 조치와 함께 해당 지역에서 지하공동개발을 보다 광범위하게 적용하기 위한 핵심 전략을 형성할 것이다. 홍콩은 적극적이고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위해 스마트하고 균형 잡히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지하 공간을 계속 활용할 것이다. 참고문헌 1. Arup (2011). Executive Summary on Enhanced Use of Underground Space in Hong Kong - Feasibility Study, Ove Arup & Partners for Geotechnical Engineering Office, Civil Engineering and Development Department, the Government of the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 (http://www.cavern.gov.hk/history5.htm) 2. Arup (2018) Executive Summary on Long-term Strategy for Cavern Development - Feasibility Study. Ove Arup and Partners for Geotechnical Engineering Office, Civil Engineering and Development Department, Government of the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 Hong Kong, China. 3. CEDD (Civil Engineering and Development Department) (2017) Cavern Master Plan. CEDD, Government of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 Hong Kong, China. See https://www.cedd.gov.hk/eng/topics-infocus/index-id-27.html (accessed 13/11/2019) 4. GEO (Geotechnical Engineering Office) (2018) Geoguide 4 - Guide to Cavern Engineering, 2nd edn. Geotechnical Engineering Office, Civil Engineering and Development Department, Government of the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 Hong Kong, China. 5. Ho YK, Shum KW and Wong JCF (2016) Strategic use of rock caverns and underground space for sustainable urban development of Hong Kong. In Proceedings of the 15th World Conference of Associated Research Centers for the Urban Underground Space, Saint Petersburg, Russia(Alpatov S, Prentkovskis O, Sterling RL and Kaliampakos D (eds)). Elsevier, Amsterdam, the Netherlands, pp. 705-716. 6. Ho YK, Lo EWM, Wallace MI and Tsang LWH (2018) Master planning of cavern development in Hong Kong - unlock hidden land resources for sustainable city development. In Proceedings of the 16th World Conference of Associated Research Centers for the Urban Underground Space Wanchai, Hong Kong. Elsevier, Amsterdam, the Netherlands, pp. 40-51. 7. Ng, K.C., Roberts K.J. and Ho, Y.K. (2013). “Rock caverns - unlimited space for future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HKIE Geotechnical Division 33rd Annual Seminar 2013, Geotechnical Aspects of Housing Supply and Development, 기술강좌 시리즈: 도심지 지하공간 개발과 대심도 지하인프라 구축 제7강. 홍콩의 지하공간 개발과 활용에 관한 고찰 84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Hong Kong: 19-31. 8. Wallace, M.I. and Ng, K.C. (2016).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underground space use in Hong Kong”,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55 (2016): 257-279. ∎ 요약 - Breaking the New Ground Together 제7강에서는 홍콩에서 수행된 지하암반공동 마스터 플랜 내용을 중심으로 도심지 지하공동개발의 주요 특징, 도심지 지하공간개발 의 주요 이슈 및 지하공동개발 사례 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본 고에서는 홍콩의 지하공동개발(Rock Cavern Development)의 필요 성과 현재 진행중인 지하공동 및 지하시설물 등의 대심도 지하공간 프로젝트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도심지 지하공간개발에서의 해결해 야 할 주요 이슈와 전망에 대하여 기술하였으며,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홍콩의 지하동굴 마스터플랜(CMP) 홍콩의 가파른 언덕지형은 지상개발에 큰 제약이 되지만 지하공동개발에는 큰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다차원적 계획 비전을 바탕으 로 홍콩 정부는 최근 영토 전체에 걸친 지하공동 마스터 플랜(Cavern Master Plan, CMP)을 발표하고, 도심지(Urban area)의 대체공 간으로서 Urban Fringe에 지하공동개발(Rock Cavern Development)을 구축하는 개념을 도입하여 지하공동개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므로서 향후 지하공동의 적용범위를 확대하고자 하며, 미래 지하공동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지하공동개발에 관한 주여 이슈를 재평가했다. 홍콩 지하공동의 특성과 장점 홍콩은 급경사의 산지라는 지형적 특성과 경암반으로 구성되는 지질적 특성으로 인하여 급경사 산악지형을 활용하는 대형 지하암 반공동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지하공동은 기존 지상 및 지하인프라를 연결하여 다양한 지하공간으로서 활용할 수 있다. 도심지 지하 공간 이용에 따른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영향을 고려하여 지속가능한 지하공간 활용 계획의 가치는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지하공동개발 시의 공학적 안정성 평가 및 환경영향 평가 그리고 비용-편익 분석을 통하여 홍콩의 주요한 지속가능한 미래 자산이 될 것이다. 홍콩 지하공간 개발의 접근방식 홍콩가포르에서의 지하공동 및 지하공간의 이용은 국가적 핵심과제가 되었다. 그러나 지하공간 개발은 복잡한 시스템이며 사회와 도시개발에 최적의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다차원적 접근(approach)이 필요하다. 이러한 지하공간개발에 대한 접근 방 식에는 지상공간에 대한 조정 및 통합이 필요하다. 홍콩에서의 지하공간개발은 도시지역의 중요한 전략적 자원으로 간주되며, 지하공 간의 이용은 최후의 수단이 아닌 전체 시스템의 일부로 계획되고 조정되어야 한다. 홍콩은 적극적이고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함으 로써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위해 스마트하고 균형 잡히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지하 공간을 계속 활용할 것이다. 제7강. 홍콩의 지하공간 개발과 활용에 관한 고찰 Vol. 26, No. 1 85 새로운 공간으로서의 지하공동개발 홍콩의 지하공동 프로젝트의 증가는 홍콩의 동굴 개발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다. 혼잡한 도시 지역에서 귀중한 토지 자원을 잠금 해제하기 위해 지하공동을 사용하는 것을 보여준다. 다양하고 혁신적인 지하공동 엔지니어링 기술은 또한 미래의 지하공동 프로 젝트를 위한 보다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설계 개념을 가능하게 한다. 새로운 시대에 CMP와 일련의 지원 조치는 홍콩의 요구와 발전에 보조를 맞추며 영토 내 지하공동개발의 광범위한 적용을 주도할 것이다. 홍콩은 적극적이고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아시 아의 세계 도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스마트하고 균형 잡히며 효과적인 방식으로 지하공간을 계속 만들 것이다. 이제 제7강이 마무리되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홍콩 지하공동 및 지하공동개발에 대한 참고문헌을 읽어주기 바란다. 현재 홍콩은 토지 부족과 지상공간의 한계로 인한 심각한 개발문제를 안고 있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홍콩 정부차원에서 지하공동개발에 대한 주요 문제점을 검토하고 지하공동개발 이니셔티브를 설정하는 지하공동개발 마스터플랜(CMP)을 수립하여 도심지에서의 지하암 반 공동개발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도심지에 위치한 정부시설은 지하에 설치하도록 하는 시험사업을 통하여 지하하수처리시스템, 지하탄약고 저장시설 등 다양한 지하인프라 개발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도심지 지하개발에 대 한 연구보고서 및 가이드를 발간하여 참고가 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지하공동관련 정보를 웹사이트의 주요 주제 아래의 다른 섹션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여 주요 정보를 공개하고 민간 참여(Public Engagement)를 권장하고 있다. 특히 홍콩에서는 정부기관 소유의 민원이 많이 발생하는 지상의 주요 시설들을 지하공동에 이전하는 시험프로젝트를 운용하도록 하여 정부주도하에 지하공간개발을 활성화하고 권장하고 있다. 홍콩에서는 도시개발 솔루션을 발전시키기 위해 지하공간의 미래 유용 성을 높게 평가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도심지 지하공간개발에 대한 환경성 평가, 안전 및 민원 문제 등의 기술적 제약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하도록 홍콩에서 함께 새로운 지평을 여는(Breaking New Ground Together) 새로운 지하공간으로서 미래의 중요한 핵심적인 필수공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강의에서는 핀란드 등의 유럽에서 진행중인 도심지 지하공간개발에 대한 상세 내용과 도심지 지하공간 개발 현황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도심지 지하개발을 위한 다양한 이슈와 전망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현재 핀란드에서는 도심지 지하공간개발은 가장 중요한 이슈로서 도심지 대안공간의 주요 과제로 추진중에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도심지 지하공간개발과 지하공간 이용에 대한 이슈 와 전략방안을 기술하여 지반 및 터널 기술자들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다. [본 기사는 저자 개인의 의견이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의 공식입장과는 무관합니다.]터널 질의 답변 86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현재 시공 중인 공사에 대해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 공사명은 함양~합천 고속도로 건설공사(제1공구)이며, 공사구간은 경상남도 함양군 지곡면 마산리에서 안의면 황곡리 까지입니다. 전체 공사 연장은 5.00km이며, 주요 공사 내용은 터널 2개소(L=2.2km, 4차로)와 교량 8개소(L=1.7km, 터널기술자 인터뷰관련 질문 [수동터널 종점부 갱구부 및 교량하부공 시공 현황] 김광수 동부건설 부장Vol. 26, No. 1 87 4차로), 출입시설 1개소(북함양분기점) 입니다. 공사 착공일은 2018년 02월이며, 2026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공정율 약 61%입니다. 총공사비는 약 1,764억 원로서 2023년 8월 터널 관통을 완료하여 라이닝 구조물 타설공사 준비 중에 있습니다. [터널 내부 바닥정리][터널 공동구 기계타설] [터널 방수 시공][터널 방수 시공]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