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evious자동차안전학회지:제14권,제1호,2022 한국자동차안전학회 저작물 이용 동의서 (사)한국자동차안전학회 귀하 ○ 논문제목 ○ 영문제목 ○ 저자명(전체) ○ 소속(전체) 저자(들)는 본 논문이 자동차안전학회지에 게재되기를 희망하며 다음 사항들에 동의합니다. 1. 저자(들)는 (사)한국자동차안전학회에 본 논문의 저작물(권) 이용을 허가합니다. 복수의 저자가 있는 경우 각 저자는 대표 저자가 저작물(권) 이용의 허가를 대리할 수 있음을 이해합니다. 2. 복수의 저자가 있는 경우 대표 저자가 모든 저자들로부터 1항의 대리권 행사를 위임 받았음 을 확인합니다 3. 저자(들)는 저작물 이용에 대해서, 저자(들)의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을 경우, 기존의 이용이 지속되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모든 저자는 연구 수행 및 논문의 작성에 있어 실질적 기여를 하였으며, 저작권과 관련하여 본 논문의 전체에 대한 책임이 있음을 확인합니다. 4. 본 논문의 저작권 침해 행위에 대해서는 저자(들) 또는 (사)한국자동차안전학회가 이의를 제기, 소의 제기 등의 법적 조치를 행사할 권한을 갖습니다. 20 년 월 일 책임저자명: 서명: 자동차안전학회지:제14권,제1호,2022 자동차안전학회지 논문 원고작성 요강 1. 원고표지 자동차안전학회지 원고 표지에는 저자의 성명(국・영문), 주소, 근무처, 연락 전화번호 및 E-mail 주소 등을 기 재하며, 공저의 경우 논문원고의 보완 및 교정, 게재료 납부자의 연락처를 표시하고, 원고의 본문 내에는 위 사항을 기입하지 않는다. 2. 논문의 기본형식 논문은 ϧϰ3.0 이상에서 16절(190×260)용지에 작성하며, 논문의 기본 글자모양은 신명조 9pt, 장평 95%, 자간 -5%, 줄간격 150%, 양쪽혼합으로 정렬한다. 여백주기는 위쪽 18mm, 아래쪽 17mm, 머리말 10mm, 꼬리말 10 mm, 왼쪽 20mm, 오른쪽 20mm로 한다. 본문 내용은 2단으로 편집하고 단간격은 6mm로 한다. 그림과 표는 해당 쪽의 맨 위나 아래쪽에 위치하도록 구성하고, 새로운 문단의 들여쓰기는 2칸으로 한다. 3. 논문제목 및 저자명 심사용으로 제출하는 원고 본문 내에는 논문제목으로 시작하며 저자명을 보기에 명시한 바와 같이 기입한다. 국 문제목과 영문제목은 각각 10단어 내외에서 원고의 내용을 명확히 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영문제목은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 저자의 소속은 1단 왼쪽 하단에 각주 형식으로 기입 하고 선은 중앙 분리선 까지 그린다. <보 기> 유한요소 인체 발 및 발목 관절 모델링 이인혁 * ・홍길도・최형연 ** 4. 주요어(Key words) 4~6개의 주요어를 영문으로 기입하되 각 주요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괄호)안에 국문으로 표기한 다. 주요어는 원고내용을 적절히 표현하는 단어를 선정하고, 두 줄 이상인 경우 두 번째 줄은 첫 번째 줄의 주요어 시작 위치에 맞춘다 <보 기> 인체 발 및 발목의 유한요소 모델충동 상해 준정적 및 동적 응답 견고딕, 16pt, 장평95, 자간 -5, 줄간 130% 중고딕, 12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30% 신명태명조, 14pt, 장평 90, 자간 -5, 줄간 130% 휴먼명조, 12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30% 2칸 휴먼명조, 9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30%, 이탤릭체자동차안전학회지:제14권,제1호,2022 5. 요약문(ABSTRACT) 요약문은 연구목적, 방법, 결과 등을 간단 명료하게 요약하여 영문으로 작성한다. 요약문은 300단어 이내로 작성 하고 도표 및 참고문헌 표시가 포함되어서는 안된다. 6. 들여쓰기 새로운 문단이 시작 할 때는 “문단모양”을 선택하여 2칸 들여쓰기 한다. 7. 본문 및 표제 주제목(main heading, 본제)은 신명태고딕, 10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50%로 한 줄로 기입하고, 한 줄을 띄운다. 부제목(sub-heading)은 신명태고딕, 9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50%로 기입하고, 한 줄을 띄운다. 부 부제목(sub-sub-heading)는 신명태고딕, 9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50%로 기입하고, 본문은 한 줄을 띄우 지 않고 기입한다. 모든 제목은 양쪽혼합으로 정렬한다. <보 기> 1. 서 론 1.1. 로터 설계 1.1.1. 속도 삼각형 결정 8. 숫자 및 단위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며 단위는 SI단위를 사용한다. 본문 중에 단위를 사용할 때, 숫자와 단위 사이에 는 반 칸을 띄어 쓴다. 단, °C, % 등의 기호는 숫자와 단위를 붙여쓴다. <보 기> 실험 장치는 가로 2500mm, 세로 510mm, 높이 350mm의 크기로 제작하였다. 가스 터빈의 경우 거의 12MW 까지 출력이 향상되었다. 9. 표 표는 인용되는 면의 맨 위나 아래에 배치한다. 표 내부 글자 크기는 신명조 8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30%로 한다. 표의 제목 및 내용은 영문으로 작성하며 표제목은 표의 상단에 기입한다(캡션 편집을 사용하여 일체 형으로 함). 표제목은 “Table”이라는 문자 다음에 한 칸 띄우고 표번호를 일련의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하고, 다시 한 칸 띄운 후 제목을 기입한다. 표제목은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기입한다.(“Table 1”은 중고딕, 8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30%). 제목이 한 줄일 경우 가운데 정렬하고 두 줄 이상일 경우, 양쪽 혼합으로 왼쪽 여백 선 혹은 좌우 양분선에서 시작하고 둘째 줄의 내용은 첫 줄의 내용과 같은 위치에서 시작한다. 표의 주석은 표의 최하선 아래에서 표의 왼쪽 윤곽선에 맞추어 기재한다. 표의 내용은 모두 가운데 정렬을 원칙하고, 표의 테두리선 만 두께를 0.3pt로 진하게 한다. 모든 표는 본문에서 “Table 1”과 같이 인용한다. 신명태고딕, 9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50% 신명태고딕, 9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50% 신명태고딕, 10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50%자동차안전학회지:제14권,제1호,2022 <보 기> MakerParameters Temp.( o C)200Total Eff.(%)69.68 Power(MW)5.3Exp. Eff.(%)89.78 Efficiency(%)45.7Heating flow(%)13.0 Table 1 Adjusted velocity of impector(seda) 10. 수 식 수식은 수식편집기를 이용하고 기본적으로 이탤릭체(기본설정), 신명조, 8pt로 작성한다. 수식은 가능한 한 가로 방향으로 작성하고 (괄호)안에 일련의 식번호를 기입한다. 본문에서는 “식 (1)” 등으로 언급할 수 있다. 수식은 들 여쓰기를 2칸하고, 식번호는 오른쪽 윤곽선에 위치하도록 한다. 수식의 위 아래로 한 줄씩을 띄운다. 11. 그 림 그림은 항상 인용되는 면의 맨 위나 아래에 배치한다. 그림은 선명하게 흑백으로 작성하며, 그림 제목 및 그림 내의 글자는 모두 영문으로 작성한다. 그림을 본문에 삽입하여 편집한 후 모든 글자 크기는 한글과 영문은 8pt 이 상이 되도록 한다. 그림의 제목과 번호는 중고딕, 8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30%로 한다. 그림 제목은 “캡션 편집”을 사용하여 작성한다. 그림 설명문은 “Fig.”라고 쓰고 한 칸 띄우고 숫자, 다시 한 칸 띄우고 내용을 기입한 다. 그림제목이 한 줄일 경우는 가운데 정렬하고, 두 줄일 경우는 양쪽 혼합으로 왼쪽 여백선이나 좌우 양분선에서 시작하며 둘째줄 내용의 시작은 첫째줄의 내용과 같은 위치에 입력한다. Space 간격이 큰 경우 단어 내에 “-”를 사 용하여 조정한다.(“-”의 위치는 영문 사전 참조) 그림 설명문은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기입한다. 원색 사진은 원칙적으로 허용되지 않는다. 매우 상세한 그림을 제외한 그림의 폭은 좌우 양분선을 넘지 않도록 하고 그림 입력 후 그림 위로 한 줄 아래로 한 줄을 띄운다. 모든 그림은 본문에서 “Fig. 1”과 같이 인용하여야 하고, 순차적으로 번호를 붙이며 본문에서 반드시 인용하여야 한다. 12. 결 론 결론은 서술식으로 기술하거나 또는 각각을 나누어서 번호를 붙일 수 있다. 번호를 붙일 때는 들여쓰기 2칸을 한다. 13. 후 기 후기는 필요시 입력한다. 14. 참고문헌 참고문헌 목록은 내용의 마지막에 위치하며 번호없는 본제로 쓴다. 본문 중에서 참고문헌의 표기는 인용순으로 일련의 번호를 기입하는데 상첨자로 한다. 참고문헌의 목록에는 괄호안에 숫자로 기입하고 다음 형식에 따른다. 정기 간행지의 경우는 저자명, 발간년도, 제목명, 지명, 권(Vol), 호(No), 페이지(pp) 순으로 하고, 단행본의 경우 는 저자명, 발간년도, 서명, 권번호, 출판사명, 출판사 소재지명, 페이지 번호 순으로 기재하며, 그 전부를 본문 내의 인용번호 순으로 본문 말미에 기재한다. Vol., No., pp. 다음에는 빈칸(space)을 추가하며 쪽수 표시는 “10~15”로 한다. 신명조, 8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30%, 가운데정렬 1 칸1 칸 중고딕, 8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30%, 정렬방법: 한줄일 경우 가운데 정렬, 2줄일 경우 양쪽혼합 정렬하고, 윗줄내용에 맞춤자동차안전학회지:제14권,제1호,2022 15. 홈페이지를 이용한 원고작성 (1) (사)한국자동차안전학회회 홈페이지(http://www.kasa.kr)에서 기술논문작성용 양식(template)을 다운받아 작 성할 수 있으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2) 학회 홈페이지의 자료실 중에서 양식지를 선택한다. (또는 홈페이지에서 논문투고양식을 선택한다.) (3) 논문작성용 template를 다운로드 받아서 내용을 작성한다. (4) 원고 작성 후 원고 표지와 함께 해당분야 편집위원에게 제출한다. (담당 편집위원은 원고표지 참조) 16. 주의사항 편집사양이 2단 편집이므로 논문의 한 페이지가 끝나는 단 끝부분을 일정하게 맞추며, 논문의 맨 마지막 부분의 참고문헌도 좌우 단 끝을 맞추어 편집 후 끝을 맺는다.자동차안전학회지:제14권,제1호,2022 ◎ 논 문 여기에 제목을 입력하십시오 주저자성명 * ∙공동저자성명 ** ∙공동저자성명 *** 여기에 를 영문한글형식으로 입력하십시오영문의 경우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괄호안에 국문으로 표기하십시오 Put Abstract here. Put Abstract here. Put Abstract here. Put Abstract here. Put Abstract here. Put Abstract here. Put Abstract here. Put Abstract here. Put Abstract here. Put Abstract here. Put Abstract here. Put Abstract here. Put Abstract here. Put Abstract here. Put Abstract here. Put Abstract here. (요약문은 연구목적, 방법, 결과 등을 간단 명료하게 요약하여 영문으로 작성하십시오. 요약문은 300단어 이내 로 작성하고 도표 및 참고문헌 표시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1. 서 론 여기에 서론을 입력하십시오. 새로운 문단이 시작 할 때에는 “문단모양”을 선택하 여 2칸 들여 쓰기 하십시오. * 저자 소속 ** 공동저자 소속 E-mail: 주저자의 메일 주소 2. 2장 제목 2.1. 2.1절 제목 2.1.1. 2.1.1항 제목 여기에 내용을 입력하십시오. 장제목(main heading, 본제)은 신명태고딕, 10pt, 장 평 95%, 자간 -5%, 줄간 150%로 한 줄로 기입하고, 한 줄을 띄웁니다.. 절제목(sub-heading)은 신명태고딕, 9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50%로 기입하고, 한 줄을 띄웁니다. 부부제(sub-sub-heading)는 신명태 고딕, 9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50%로 기입 하고, 본문은 한 줄을 띄우지 않고 기입한다. 모든 제 목은 양쪽혼합으로 정렬합니다.자동차안전학회지:제14권,제1호,2022 3. 3.장 제목 3.1. 3.1.절 제목 3.1.1. 3.1.1.항 제목 여기에 내용을 입력하십시오.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며 단위는 원칙적으 로 SI단위를 사용합니다. 본문 중에 단위를 사용할 때, 숫자와 단위 사이에는 반 칸(고정폭 빈 칸: Alt+space bar)을 띄어 쓰십시오. 4. 4.장 제목 4.1. 4.1.절 제목 4.1.1. 4.1.1.항 제목 여기에 내용을 입력하십시오. 표는 인용되는 면의 맨 위나 아래에 배치합니다. 표 내부 글자 크기는 신명조 8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30%로 합니다. 표의 제목 및 내용은 영문으로 작성하며 표 제목은 표의 상단에 기입합니다(캡션 편 집을 사용하여 일체형으로 함). 표 제목은 “Table”이라 는 문자 다음에 한 칸 띄우고 표 번호를 일련의 아라 비아 숫자로 표기하고, 다시 한 칸 띄운 후 제목을 기 입합니다. 표 제목은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기입 하며(“Table 1”은 중고딕, 8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30%), 제목이 한 줄일 경우 가운데 정렬하고 두 줄 이상일 경우, 양쪽 혼합으로 왼쪽 여백선 혹은 좌우 양분선에서 시작하고 둘째 줄의 내용은 첫 줄의 내용과 같은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표의 주석은 표의 최하선 아래에서 표의 왼쪽 윤곽선에 맞추어 기재합니 다. 표의 내용은 모두 가운데 정렬을 원칙하고, 표의 테두리선만 두께를 0.3pt로 진하게 하고, 모든 표는 본 문에서 “Table 1”과 같이 인용할 수 있으며 본문에서 반드시 인용되어야합니다. <보 기> Table 1 Design specification 5. 5.장 제목 5.1. 5.1.절 제목 5.1.1. 5.1.1.항 제목 여기에 내용을 입력하십시오. 수식은 수식편집기를 이용하고 기본적으로 이탤릭 체(기본설정), 신명조, 8pt로 작성합니다. 수식은 가능 한 한 가로방향으로 작성하고 (괄호)안에 일련의 식번 호를 기입하며, 본문에서는 “식 (1)” 등으로 언급할 수 있습니다. 수식은 들여쓰기를 2칸하고, 식번호는 오른 쪽 윤곽선에 위치하도록 하고, 수식의 위 아래로 한 줄씩을 띄웁니다. 6. 6.장 제목 6.1. 6.1.절 제목 6.1.1. 6.1.1.항 제목 여기에 내용을 입력하십시오. 그림은 항상 인용되는 면의 맨 위나 아래에 배치합 니다. 그림은 선명하게 흑백으로 작성하며, 그림 제목 및 그림 내의 글자는 모두 영문으로 작성하여야합니다. 그림을 본문에 삽입하여 편집한 후 모든 글자 크기는 한글과 영문은 8pt 이상이 되도록 하며, 그림의 제목 과 번호는 중고딕, 8pt, 장평 95%, 자간 -5%, 줄간 130%로 하고 그림 제목은 “캡션 편집”을 사용하여 작 성합니다. 그림 설명문은 “Fig.”라고 쓰고 한 칸 띄우 고 숫자, 다시 한 칸 띄우고 내용을 기입합니다. 그림 제목이 한 줄일 경우는 가운데 정렬하고, 두 줄일 경 우는 양쪽 혼합으로 왼쪽 여백선이나 좌우 양분선에서 시작하며 둘째줄 내용의 시작은 첫째줄의 내용과 같은 위치에 입력합니다. Space 간격이 큰 경우 단어 내에 “-”를 용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의 위치는 영문 사전 참조). 그림 설명문은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기입하고 원색 사진은 원칙적으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매우 상세한 그림을 제외한 그림의 폭은 좌우 양분선 을 넘지 않도록 하고 그림 입력 후 그림 위로 한 줄 아래로 한 줄을 띄워야합니다. 모든 그림은 본문에서 “Fig. 1”과 같이 인용하여야 하고, 순차적으로 번호를 붙이며 본문에서 반드시 인용하여야 합니다.자동차안전학회지:제14권,제1호,2022 6. 결 론 여기에 결론을 입력하십시오. 결론은 서술식으로 기술하거나 또는 각각을 나누 어서 번호를 붙일 수 있습니다. 번호를 붙일 때는 다 음과 같이 들여쓰기 2칸을 합니다. <보 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해부학적으로 정밀한 유한요소인 인체 발목 및 발목 관절 모델을 개발하여... 후 기 후기는 필요시 입력합니다. 참고문헌 본문 중에서 참고문헌의 표기는 인용순으로 일련의 번호를 기입하는데 상첨자로 하며, 참고문헌의 목록에 는 괄호안에 숫자로 기입하고 다음 형식에 따라 작성 합니다. 정기 간행지의 경우는 저자명, 발간년도, 제목명, 지 명, 권, 호(Vol), 번호(No), 페이지(pp) 순으로 하고, 단 행본의 경우는 저자명, 발간년도, 서명, 권번호, 출판사 명, 출판사 소재지명, 페이지 번호순으로 기재하며, 그 전부를 본문 내의 인용번호순으로 본문 말미에 기재합 니다. Vol., No., pp. 다음에는 빈칸(space)을 추가하며 쪽수 표시는 “10~15”로 표시합니다. <보 기> (1) Carten, H. J. and Bcheurenbrand, J. A., 1978, “Stress and Vibration Analysis of Turbopump Inducer Blades by Finite Elements,” Journal of Spacecraft, Vol. 8, No. 6, pp. 657-664. (2) 최형태, 박연수, 2001, “수치해석을 통한 발목 관절 의 성능예측,” 자동차안전학회 춘계 학술대회, pp. 625-630.자동차안전학회지:제14권,제1호,2022 (사)한국자동차안전학회 편집위원회 위원명단자동차안전학회지:제14권,제1호,2022 □ 법 인 회 원 사 □ 자동차안전학회의 발전을 위해 후원해 주신 법인회원사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업태: 서비스 업종: 프랜차이즈(자동차검사관련) 주소: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6로 17 (율곡동, 교통안전공단) TEL: 1577-0990 업태: 서비스 외 업종: 상품전시 외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25 (서초동, 자동차회관) TEL: 02-3660-1800 FAX: 02-3660-1900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