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evious118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프로젝트소개 3. 결 언 CR102 프로젝트는 Cross Island Line (CRL) Phase-1구간에 속해 있으며 Changi Airport 건설 시 매립된 부지로 연 약한 해성 점토층 Kallang Formation이 존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활주로 3번에 인접하여 작업 고도 제한까지 받고 있다. Singapore에서 축적한 26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대심도 DCM공법 적용 및 Low Head Room BC Cutter를 활용 하여 난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으며 안전을 중시한 고품질 책임시공을 통해 Loyang, Tampines 등의 지역 주민 6만여 명 에게 대중교통의 혜택을 선사하고 대한민국 건설기술의 우수성을 알리는 프로젝트가 되길 기대해본다. 참고문헌 1. Singapore Land Transport Authority Homepage(https://www.lta.gov.sg/) [본 기사는 저자 개인의 의견이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의 공식입장과는 무관합니다.]Vol. 24, No. 4 119 1 탄소중립지하공간에 관한 ITACET 강의 (11 November 2022) ∙ 12월 13일 (화) 13:00(파리시간)에 21번째 ITACET 점심시간 강의 시리즈가 열립니다. 이번 세션은 Carbone neutral underground에 대해 다음과 같은 주제로 강의가 진행됩니다. ∙ Underground space in a carbon-neutral city - Nikolai Bobylev ∙ Carbon Foot Print of Tunnel Projects - Jon Kaneshiro ∙ Perspectives from a carbon-neutral tunnelling industry - Tunnelling in 2050 - Katherine Westerlund ∙ 강의후 Q&A 세션이 진행되며 https://www.itacet.org/session/ lunchtime-lecture-series-21에서 사전등록하는 경우 무료로 시청할 수 있고, 해당일자 이후에는 유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2저탄소 콘크리트라이닝 사례발표에 관한 ITAtech Activity Group 웨비나 (04 November 2022) ∙ 11월 15일 (화) 12:00(파리시간)에 ITAtech Activity Group 웨비 나가 열렸습니다. ∙ 이번 세미나에서는 터널라이닝의 설계, 재료, 시공방법에 있어서 파리, 싱가폴, 도하, 멜버른에서의 저탄소 콘크리트 라이닝에 대한 8건 적용사례발표가 있었습니다. 편집위원 : 박준경(대림대학교 교수)120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3 굴진전의 TBM 안전에 관한 ITACET 강의 (20 October 2022) ∙ 11월 8일 (화) 13:00(파리시간)에 20번째 ITACET 점심시간 강의 시리즈가 열렸습니다. 이번 세션은 설계단계에서의 H&S (Health & Safety)에 대해 다음과 같은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 TBM safety - Before the launch : Donald Lamont and Werner Burger ∙ 강의후 Q&A 세션이 진행되며 https://www.itacet.org/session/ lunchtime-lecture-series-20에서 사전등록하는 경우 무료로 시청 할 수 있고, 해당일자 이후에는 유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4ITA REPORT NO. 27 BIM in Tunnelling Guideline 발간 (04 October 2022) ITA Working Group 22 (Information Modelling in Tunnelling)이 터널에서의 BIM 적용에 관한 “BIM in Tunnelling Guideline for Bored Tunnels - Vol 1”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이 보고서는 주로 세 그먼트가 설치되는 TBM 터널에 관한 것으로 일반 Conventional 등 과 같은 다른 터널공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지속적으로 발간될 예정 이다.Vol. 24, No. 4 121 5 ITA Tunnelling Awards 2022 Finalist 발표 (04 October 2022) ∙ 2015년부터 매년 터널링 및 지하건설 분야에서 가장 획기 적인 혁신과 뛰어난 프로젝트를 찾아 시상하는 ITA 터널 링 어워드의 결선진출작품이 공개되었다. ∙ 이번 대회는 8개 부문을 통해 스마트하고 지속가능한 도 시를 건설하기 위하여 도시를 변화시키고 생활방식을 발 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진행중인 프로젝트와 기 술에 대해 20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터널관련 산학연 전문 가들로 구성된 17인의 심사위원이 심사를 진행하여 수상 작을 선정하며, ∙ 디지털 시상식은 12월 5일부터 7일까지 진행되며, 최종수상자는 12월 7일에 발표된다. ∙ 웹페이지 : https://youtu.be/P7Ah6t7-0Ow 6터널내 새로운 에너지 운반수단의 위험에 관한 ITACET 강의 (03 October 2022) ∙ 10월 11일 (화) 13:00(파리시간)에 19번째 ITACET 점심 시간 강의시리즈가 열렸습니다. 이번 세션은 Risks related to new energy carriers in tunnels에 대해 다음과 같은 주 제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 Overview of the key issues related to NEC in tunnels - Antoine Mos ∙ Research activities about methane and hydrogen vehicles in tunnels : experiments and main results - Jonatan Gehandler ∙ Focus on Battery Electric Vehicles, last developments and future prospects - Peter Sturm ∙ 강의후 Q&A 세션이 진행되며 https://www.itacet.org/session/lunchtime-lecture-series-19에서 사전등록하는 경우 무료로 시 청할 수 있고, 해당일자 이후에는 유료로 시청 가능합니다.122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7 WTC 2025 개최지 스웨덴 스톡홀름으로 결정 (07 September 2022) ∙ WTC 2023 - 주제 : EXPANDING UNDERGROUND Knowledge & Passion to Make a Positive Impact on the World - 일시 : 2023.05.12.~18. - 장소 : Athens, 그리스 - 웹페이지 : https://wtc2023.gr/ ∙ WTC 2024 - 주제 : Tunnelling for a Better Life - 일시 : 2024.04.19.~25. - 장소 : Shenzhen, 중국 - 웹페이지 : https://www.wtc2024.cn/ ∙ WTC 2025 - 주제 : Tunnelling into a sustainable future - methods and technologies - 일시 : 2025.05.09.~15. - 장소 : Stockholm, 스웨덴 - 웹페이지 : https://www.wtc2025.com/ Vol. 24, No. 4 123 8 New ITA President and Executive Council (07 September 2022)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제48회 ITA-AITES 정기총회에서 호주의 Mr. Arnold Dix가 2022-2025 기간의 새로운 ITA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동일 기간 신임 집행부 위원들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에서도 최 항석(고려대학교) 국제/대 외협력 부회장이 I TA 부회장 으로 당선되어 KTA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졌다 할 수 있다.124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9 ITA 48th General Assembly & WTC 2022 Videos and Photos (07 September 2022) 지난 9월 2일에서 8일까지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세계터널학술대회 및 제48회 ITA-AITES 정기총회가 개최되었다. 행사기간중 촬영 된 사진을 ITA 홈페이지에 업로드 하였고(https://about.ita-aites.org/press-room/ita-photos), 다음 주소에서는 Muir Wood Lecture 2022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https://www.youtube.com/watch ?v=j8A7FlEMzr8). 10 터널과 지진에 관한 ITACET강의 (24 August 2022) ∙ 9월 13일 (화) 13:00(파리시간)에 18번째 ITACET 점심시간 강의 시리즈가 열렸습니다. 이번 세션은 Tunnels and Earth quakes에 대해 다음과 같은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 Seismic Interaction of Tall Buildings and Underground Struc- tures - Youssef Hashash ∙ Tunnels and Earth quakes - Rock Tunnels - Carlos A. Jaramillo ∙ 강의후 Q&A 세션이 진행되며 https://www.itacet.org/session/ lunchtime-lecture-series-18에서 사전등록하는 경우 무료로 시청 할 수 있고, 해당일자 이후에는 유료로 시청 가능합니다.해외학회 일정 Vol. 24, No. 4 125 학회학회 시작일개최도시 50th Conference “Foundation Engineering”2022.11.14.Brno, Czech Republic TBM-DIGS Conference2022.11.23.Leoben, Austria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technical Engineering [Physical + Online]2022.12.07.Lahore, Pakistan Geosynthetics 20232023.02.05.Kansas City, USA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Structural and Geotechnical Engineering2023.03.06.Hurghada, Egypt UYAK2023 (5th International Underground Excavations Symposium and Exhibition)2023.03.09.Istanbul, Türkiy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nsaturated Soils2023.05.02.Milos, Greece World Tunnel Congress - WTC 20232023.05.12.Athens, Greece Underground Construction Prague 20232023.05.29.Praha, Czech Republic 17th Danube - European Conference on Geotechnical Engineering2023.06.07.Bucharest, Romania 9th International Congress on Environmental Geotechnics2023.06.25.Chania, Greece Numerical Methods in Geotechnical Engineering 20232023.06.26.London, United Kingdom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ebris Flow Hazard Mitigation2023.06.26.Turin, Italy 17th Asian Regional Geotechnical Engineering Conference2023.08.14.Nur-Sultan, Kazakhstan 4th International Symposium of Machine Learning and Big Data in Geoscience2023.08.29.Cork, Ireland 8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Geomaterials2023.09.03.Porto, Portugal 10th Nordic Grouting Symposium2023.09.11.Stockholm, Sweden SUT OSIG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Innovative Geotechnologies for Energy Transition”2023.09.12.London, United Kingdom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synthetics2023.09.17.Roma, Italy Charles-Augustin Coulomb : A geotechnical tribute2023.09.25.Paris, Franc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AFTES20232023.10.02.Paris, France 28th European Young Geotechnical Engineers Conference and GeoGames - Date Change!2023.10.04.Moscow, Russia 11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Ground Freezing2023.10.11.London, United Kingdom Nigeria Tunnelling Conference 20232023.10.18.Lagos, Nigeria 18th World Conference of the Associated Research Centers for the Urban Underground Space &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xploration and Utilization of Underground Space 2023.11.03.Singapore, Singapor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struction Resources for Environmentally Sustainable Technologies 2023.11.20.Fukuoka, Japan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technics for Sustainable Infrastructure Development 2023.12.14.Hanoi, Vietnam “Southeast Asian Conference and Exhibition o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2024 (SEACETUS2024)” 2024.03.05.Selangor, Malaysia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arthquake Geotechnical Engineering2024.05.07.Osaka, Japan XVIII European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Geotechnical Engineering2024.08.25.Lisbon, Portugal XVII Panamerican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Geotechnical Engineering2024.11.12.Pucon, Chil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Geotechnical Engineering2026.06.14.Vienna, Austria 편집위원 : 김윤희(동국대학교 박사과정)126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학교 및 학과 : 건국대학교/사회환경플랜트공학과 지 도 교 수 : 이석원 학 위 자 : 김범주 학 위 : 공학석사 (2022. 2) 쉴드 TBM 막장면 전방 그라우팅을 위한 기계적 특성 연구 국문 초록 우리나라의 심각한 도시화 현상은 지상 공간의 포화로 이어지며 여러 도시 문제들을 야기하였고, 이로 인하여 적극 적인 지하 공간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터널은 지하공간을 창출하는데 있어서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되는 방 법이다. 기존에 가장 많이 쓰이던 New Austrian Tunneling Method(이하 NATM) 공법은 발파로 인한 소음 및 진동의 발생으로 도심지에서 시공할 때에는 여러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시공중 안전성을 높이기 위하여 Tunnel Boring Machine(이하 TBM)을 이용한기계화 시공이 각광받고 있다. 기계화 시공에 이용되는 TBM은 쉴드의 유무와 지보 시스템, 추진 반력에 따라서 구분된다. 쉴드 TBM 공법은 쉴드 로 막장을 지지하며 굴착과 동시에 세그먼트 라이닝을 조립한다. 쉴드 TBM 공법은 막장의 안정이 우선시 되며 막장의 안정은 막장압 관리로 이루어진다. 막장을 지지하는 방식에 따라 쉴드 TBM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챔버에 토사를 채우고 막장압에 맞추어 압력을 발생시키면서, 굴진량에 맞는 토사를 스크류를 통해 배출하는 토압식(EPB, Earth Pressure Balanced) 쉴드 TBM과 챔버내에 슬러리를 채우고 공기압을 가압하여 막장압을 조절하는 이수 가압 식(Slurry) 쉴드 TBM이다. 쉴드 TBM은 디스크커터, 커터비트 등의 절삭도구가 부착된 커터헤드를 회전시켜 지반을 굴착한다. 커터헤드에 추 력을 가하면서 회전시키게 되면 디스크커터 및 커터비트 자체가 회전하면서 지반에 압입되면서 절삭하게 된다. 커터헤 드에 부착된 커터는 굴착 지반의 강도, 구성 광물의 성분, 암반 및 토사 등이 함께 존재하는 복합지반 등의 요소로 인 하여 마모가 일어나게 되고 굴진효율이 저하된다. 굴진효율의 저하는 공사비용과 공사기간의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커터의 점검 및 교체가 중요하다. 논․ 문․ 소․ 개 + 학위논문 소개 편집위원 : 김윤희(동국대학교 박사과정)Vol. 24, No. 4 127 학교 및 학과 : 서울과학기술대학교/철도건설공학과 지 도 교 수 : 조국환 학 위 자 : 심규선 학 위 : 공학석사 (2022. 2) 대단면 터널 상부에 구조물 시공시 마이크로파일 보강 효과 검증 국문 초록 현대사회는 전 세계적으로 산불, 폭우 등 연이은 기상재해를 유발하고 생태계 질서를 근본적으로 뒤흔드는 기후변 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 각 나라는 에너지 생산· 소비 체계 변화에 집중하고 있다. 이에 최근 우리나라는 소비 체계 중 친환경· 대규모 운송수단인 철도를 물류, 여객의 이동 등에서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선정하고 중점 투자하고 있다. 중요한 친환경 이동수단인 철도는 서울 지역의 인구 포화로 인해 수도권으로 인구 분산과 주거지역이 확장되어 출· 퇴근 등의 이동을 위해 신안산선 복선전철, GTX - A, B, C, D 노선같은 광역철도 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수도 권 지역의 기존 주택·인프라 시설 확충으로 광역철도 노선들은 기존 주거지역이나, 교통시설에 저촉하여 시공되어 민 원· 환경 등의 피해가 발생되고 있다. 그래서, 지장물 저촉을 피하기 위해 광역철도 건설시 대심도 굴착공법을 검토· 적용하고 있으며, 이용자 편의를 위한 정거장 구간의 승강장 설치 시 터널 단면을 확폭하여 시공한다. 시공된 본선 단선 또는 복선터널보다 정거장 확폭 터널 구간 상부에 구조물 설치· 해체 시 터널에 미치는 영향이 크 므로, 철저한 계측관리를 통한 안정성 확보가 필요하다. 이에 국내 교통터널에 근접하여 상부구조물을 시공한 사례를 조사하였고, 대심도 터널 상부에 지하차도를 건설하는 현장에 대해 서울도시철도공사의 ‘도시철도 안전굴착공사 관리 실무 기준(2001)’으로 터널 근접도 평가를 수행하여 구조물 안전에 대한 개략검토를 수행하였다. 터널 근접도 평가는 주로 단선터널을 검토하는데 현장은 대단면 2-Arch 터널이며, 검토결과 일부가 요주의 구간에 해당되어, 그 부분에 마이크로파일을 보강 설계하여 정밀수치해석을 통해 마이크로파일 보강전· 후를 비교하였고, 마이크로파일 보강 효과 를 검증하였다. 운영중인 대심도 터널 상부에 구조물 시공시 보강공법이 제한적이므로 마이크로파일 보강효과를 검증 하여 주요 보강공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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