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evious88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프로젝트소개 구분 1구간2구간 1공구(기본계획)1공구(턴키기본)2공구3공구4공구 연장3.310km3,305km1.130km1.380km1,080km 본선 토공100m55m--- U-Type200m---- 개착박스550m399266m262m690m 비개착박스124m---- 터널1,989m 1,057m(쉴드) 1,742(기계굴착) 864m1,118m390m 정거장개착--101정거장102정거장103정거장 환기구개착3개소2개소2개소3개소3개소 발주방식턴키공사기타공사기타공사기타공사 <그림 1> 공구분할 및 구조물 현황 1공구는 기본계획시에는 NATM굴착공법과 아라뱃길 하부는 비개착박스로 계획하여 총 연장이 3.310km였으나 선형 개선을 통해 연장이 3.305km로 변경되었고, 굴착공법도 비개착 구간은 쉴드TBM공법으로 기존의 NATM구간은 고성능 기계굴착을 적용하였다. 고성능 기계굴착 구간은 지반특성에 따라 효율을 고려하여 로더헤더와 드림 커터를 적용하여 노선 구간의 공사중 민원방지와 시공성 향상이 이뤄지도록 계획되었다(그림 2 참조).Vol. 22, No. 3 89 국내사업 <그림 2> 턴키 구간 구조물 현황(기본설계) 사업내에 정거장은 총 3개소이며, 모두 지하정거장으로 개착박스로 계획되어졌다. 1공구 시점부 쉴드TBM구간은 단 선병렬로 계획되어졌고, 나머지 구간에 대해서는 복선터널단면으로 계획되었다(그림 3 참조). (a) 1공구 단선병렬 터널단면(b) 2공구 복선터널단면 (c) 3공구 박스구간 단면(예)(d) 101 정거장 단면도 <그림 3> 구조물 대표 단면현황90 자연,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프로젝트소개 3. 기대효과 본 사업은 기존의 택지개발만 완료하고 교통시설 인프라가 더디게 진행되는 별내선, 진접선 등 사업과 달리 “검단신 도시 택지개발” 단계별 개발계획을 고려하여 진행되는 사업으로 향후 검단신도시 입주자와 인프라 시설에 종사자에 대 한 교통편의 제공함으로써 개발지구에 대한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일정대로 입주 전에 시공이 완료 되어 제때 교통편의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 [본 기사는 저자 개인의 의견이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의 공식입장과는 무관합니다.]7PM /P 91  óÓÂÌ ÌÂÓÀ ÇÍó Á ÂÀì ÂÂÀ ÂÂÀÓó Çì ÂÁ óå 92 ó À Ú ÀÂì Á üÀ ÀÀ À ìó Âóì ÂÂ Ç ÀÀ Àì Âì ì ÁÂÍÀ Âó À À Â7PM /P 93 æÌ ä  À ì N Â  N  -( ÂÍ ä Â Ì Â ÒÀó Ó Â ÂÀì N 94  À Âó ó À ýÀ ì  Âó ÀÌ ÂÀ ä À Ò/(* Ìì IUUQXXXGKFMMIBMMFOOP LN_ 1SFDBNCSJBO QFSJPE HSBOJUF HOFJTT /(* /PSXFHJBO (FPUFDIOJDBM 2VBMJUZ *OEFY 7PM /P 95  æÂNN N  ÀÀ À Ò À ìæÂ NÂìó æìæÀ ÀÀó Ì/"5. óÂÂÒ 5#.5#. ìÂì  ÀÂì ä IUUQXXXGKFMMIBMMFOOP NN $BCMF CPMU $POUSPMMFE CMBTUJOH -JOF ESJMMJOH1SFTQJMJUJOH4NPPUI CMBTUJOH 96 ÒÀ ì /PSETUSBOE )PMNMJBæÂ ÂÀó )PMNFO0EEB N óÍ ì NóÂ Í À  *UBLFTLVT ÍN ÂóÂ Í Â Â Àì óûÂ Ò ì Àó  NNNN NN 5FNQQFMJBVLJP TUPOFNN 7PM /P 97 üÂ3FUSFUUJ Â Í ÀN   ÀäÀóÌ ÇÂÒó  ì ÌÂìä ÂÀ ÂÂÀÀ  ìÂì -BVUUBTBBSJ  À&TQPPÂû ÂÒ Nó óÂÂ ÂææÀ Àæ ä  ÂÀì 3FUSFUUJNN N N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