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지 September 2019 Vol.21 / No.3 ISSN 2233-7482 M agazine of K orean Tunnelling and u nder gr ound Sp ace aSS ocia Tion [특집 기술강좌: 지하터널공사 리스크 안전 관리] • 제5강 싱가포르 지하공사 리스크 안전 관리 [특집기사] •다중팽창형 급속시공 록볼트개발 [기술기사] •도심지 저토피 구간에서 고속도로 대단면 근접병설터널의 안전시공관리 로드맵 활용사례 •3.5미터급 소단면 TBM 및 수직구 시공 기술 개발을 위한 실대형 시험 기술 개발 •4차 산업혁명시대 지능형 토공사를 위한 스마트 토공플랫폼 개발 [ICTUS 19] •ICTUS 19를 통해 본 미래의 터널과 지하공간 [특별기고] [인문학 산책] [프로젝트 소개] [터널 질의 답변] [논문 소개]2 3 4 한석희 7 김영근 9 굴착 및 지보 기술위원회 26 정국영, 김세형, 정철호, 김순규, 전성권 37 이기준, 강석준, 조계춘, 홍은수, 김경열, 권태혁 51 이재강, 최창호, 김주형, 조진우, 김진영, 백성하, 박상혁 55 공석민 60 서강천 63 강대규 68 김재성 71 맹성렬 78 원상훈, 김주돈, 함희원, 고성일 86 김정국 91 조재연 94 조재연 95 조재연 96 조재연 100 곽창원 104 김범주 106 학회 사무국 108 서형준 113 이철주 114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임원명단 고 문 : 정형식, 홍성완,이인모,배규진, 김승렬,이상덕, 김상환, 신종호 회 장 : 유한규 감 사 : 이명재, 김응태 부회장 : 김낙영, 김창용,손병두,이강주, 이상헌,유광호, 유충식, 이원돈 전담이사 : 김동규, 김홍문,문훈기,박치면, 사공명,신영완, 신휴성, 이재국,이철주,장수호, 조계춘,최항석 특임이사 : 박인준, 이석원, 이용주 일반위원회 위원장 : 곽창원, 김영욱, 손무락, 심영종 기술위원회 위원장 : 고성일, 김경열, 김대영, 박병희, 송기일, 유용호, 전기찬, 최창림, 한동근, 허도학, 황인백 이 사 : 김범주, 김석기,김수근,김영근, 김영신,김영준, 김재관, 김재성,김정환,김제경, 김창동,김태영, 김택곤, 김형건,김효규,류지오, 문준배,문준식, 박의섭, 박종범,박종식,박종호, 박한철,박현종, 백용기, 송 훈, 신민식, 오영석, 오원섭, 우종태, 유제남, 이대식,이덕희,이상필, 이석진,이선복, 이성원, 이승원,이재영,이태순, 이호성,임기운, 임영덕, 임재승,임준수,장석부, 장승수,정지열, 정치광, 정혁상,채휘영,최덕찬, 최명식,한신인, 황영철 학회지 편집위원회 위원장 : 이철주 수석간사 : 곽창원 간 사 : 박종식, 전기찬,최순욱,박정준, 정혁상,문준식, 김정환, 고준영 위 원 : 오주영, 최창림,이석진,고성일, 김기환,정상준, 김영준, 신현강,김영석,오태민, 반호기,김범주, 서형준, 박헌준,김용민,조재연, 신윤섭 발행처 :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06720 서울시 서초구 효령로 304 14층 11호(국제전자센터) 전 화 : 02-3465-3663 전 송 : 02-3465-3666 E-mail : ktastaff@hanmail.net Home Page : www.tunnel.or.kr 편집 및 발행인 : 유한규 인쇄인 : (주)에이퍼브(02-2274-3666) 인 쇄 : 2019.9.30. 발 행 : 2019.9.30. 분기별 / 비매품 Vol. 21. No. 3 2019년 9월2 2019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터널기술세미나 글로벌 설계코드에 의한 세그먼트라이닝 설계 실무 일시 : 2019년 7월 4일(목) / 장소 : 건설회관 대회의실 강사 - 정혁일(ARUP 기술이사) 기념사진Vol. 21, No. 3 3 2019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Jamal Rostami 교수 초청 TBM 특별강의 일시 : 2019년 9월 20일 / 장소 : 고려대학교 하나스퀘어 멀티미디어룸4 2019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제3회 터널안전 및 미래기술 포럼 일시 : 2019년 9월 27일 / 장소 : 한국철도시설공단 대강당(대전 본사) 등록데스크회의장 내부 축사 - 박승기 청장(원주지방국토관리청)축사 - 유한규 회장(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기조연설 - 전만경 부이사장(한국철도시설공단)초청강연 - 손봉수 원장(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Vol. 21, No. 3 5 세션(Ⅰ) 스마트 터널기술 주제발표세션(Ⅱ) 유지관리체계 선진화 주제발표 스마트안전기술 체험스마트 안전기술 체험 터널기술 포스터 전시터널기술 포스터 전시6 공동주최기관장 및 준비위원 단체사진시론 시론 Vol. 21, No. 3 7 국내의 하 ‧ 해저 터널 계획에 대하여 한석희 KRTC / 지반공학부 부사장 2019년 6월 10일자 뉴스에서 세계에서 5번째로 긴 도로 해저 터널인 연장 6,927m의 보령 해저 터널이 공사 시작 7년 만에 관통됐다는 국토교통부의 발표가 있었다.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본 공사는 해수면 아래에서 화약발파를 사용한 NATM 공법으로 시공된 공사로서 양방향 터널 굴착이 별다른 사고 없이 완료되었기 때문이다. 어찌 보면 우리의 터널 시공 기술이 세계적인 반열에 올랐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소식이지만 터널 설계를 주요 업무로 하고 있는 본인의 의견으로는 상당히 위험한 공사를 운 좋게 사고 없이 마무리 지은 것 으로 생각된다. 그동안 한강 하저를 통과한 지하철 터널공사에서 NATM공법이 적용된 사례가 다수 있고, 수서-평택간 SRT 고속철도의 율현터널 일부 구간이 신갈저수지 하부를 통과한 사례 및 한강을 따라 개설된 강변북로 (양화대교~원효대교) 확장공사 하저터널 구간 설계등 다수의 하 ‧ 해저 터널공사에서 NATM공법이 적용되 었으나 붕락사고로 인한 대형사고의 발생은 없었으므로 시공 시 관리를 철저히 하여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 으나 본인의 생각으로는 지금까지는 운이 좋았던 것으로 생각된다. Next >